본문 바로가기

무료 컴퓨터 음악 자료/무료 프로그램

Cakewalk 무료 DAW 끝판왕

Cakewalk by BandLab

Windows 전용 (VST2/VST3 지원)

 

다운로드는 다음 링크에서 가능합니다.

https://www.bandlab.com/products/cakewalk

 

 

오랜 시간 동안 주요 DAW로 이름을 알려온 프로그램이 무료 사용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. 여러 사정으로 잠시 개발 중단되었던 이 프로그램이 BandLab에서 부활했을 뿐만 아니라 무료화까지 되었네요.

 

Digital Audio Workstation) 프로그램은 보통 쉽게 작곡 프로그램이라고도 하는 프로그램입니다. 우리나라에서 가장 유명한 프로그램은 Cubase, Logic Pro 등이 있습니다.     

 

이 버전은 기능 제한 버전이 아니기 때문에 전체 기능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. 물론 예전 Cakewalk Sonar 시절에 번들로 제공되던 플러그인들은 제공이 안됩니다.

 

세세한 고급 설정이 많은 것은 장점이자 동시에 단점이 되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. 유료, 무료 DAW를 몇 가지 더 가지고  사용하고 있지만 그것들과 비교해 봤을 때 UI도 매우 불편했습니다. 물론 Cakewalk Sonar에 익숙한 기존 유저들 중에는 이 프로그램을 극찬하는 사람들이 제법 많고 기능면으로 봤을 때는 거의 부족함이 없습니다.

 

편리한 편집 도구들

개인적으로 Cakewalk의 첫인상이 별로였고 적응하는데도 다른 DAW에 비해 오래 걸렸지만 차차 적응해 갈수록 이 DAW의 강력함을 더 느끼고 있습니다. 내장 가상악기, 이펙트 플러그인들의 퀄리티와 미디 편집은 강력한 무료 DAW 경쟁자인 Waveform Free에 비해 나은 것 같습니다. 프로그램에 대한 호불호는 개인에 따라 의견이 다를 수 있는 부분이니 직접 사용해 보고 결정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.

2020/03/21 - [무료 컴퓨터 음악 자료/무료 프로그램] - Waveform Free 무료 DAW Tracktion의 후속작

 

Cakewalk 미디 편집 화면

앞서 언급했듯이 한 때 개발 중단 위기를 맞았다가 Bandlab이라는 회사에서 부활한 뒤 업데이트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. 이미 Bandlab에 Cakewalk가 흡수된 지도 꽤 오랜 시간이 지났고 지금 시점에서 Cakewalk 개발 유지의 안정성을 걱정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. 

 

다운로드는 아래 링크에서 가능합니다. Download 버튼을 눌러 BandLab Assistant를 다운로드하여 설치한 후 실행하여 APPS 탭에서 Cakewalk를 설치하시면 됩니다. 

https://www.bandlab.com/products/cakewalk

좋은 마음은 표현하세요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