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무료 컴퓨터 음악 자료/무료 이펙트 플러그인

OrilRiver 정교함 + 사운드, 다 가진 무료 리버브

OrilRiver by Denis Tihanov

https://www.kvraudio.com/product/orilriver-by-denis-tihanov

VST/VST3 (Windows/Mac)

 

마치 유료 제품 같은 설정이 가능한 무료 리버브(Reverb)입니다. 먼저 소개해 드렸던 OldSkoolVerb만 해도 좋은 퀄리티를 가졌지만 몇 가지 설정이 없어 살짝 아쉬운 리버브였는데요 예전에 비하면 좋은 리버브가 많이 나오기는 했지만 대부분의 무료 리버브가 OldSkoolVerb와 가진 설정이 비슷하거나 그것보다 더 적은 경우가 많습니다. 또 세세한 설정을 가졌더라도 사운드 퀄리티가 아쉬운 경우가 많습니다. 

2020/01/26 - [무료 컴퓨터 음악 자료/무료 이펙트 플러그인] - OldSkoolVerb 간편하고 뛰어난 무료 리버브

 

그러나 OrilRiver는 OldSkoolVerb와 비교해서 몇 가지 더 설정을 찾아볼 수 있고 사운드 퀄리티도 훌륭합니다. 일단 눈에 띄는 것은 Early Reflection(이하 E.R.)과 Reverb 파트를 분리해서 다룰 수 있다는 것입니다. E.R.은 12가지의 Variation, Reverb는 5가지의 Variation 중에 각각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. 그리고 각각의 E.R.과 Reverb의 독립적인 레벨 컨트롤이 가능합니다. 그 밖에도 Diffusion, Modulation 설정 등으로 더 정교한 리버브 설정이 가능합니다. 또 CPU 사용량도 리버브 중에서는 가벼운 편입니다.

 

 

OrilRiver Skin 1

처음 설치하면 Skin 1로 설정되어 있는데 Dry, Wet 등의 bypass 버튼이 약간 헷갈리게 되어 있어서 Skin 2로 바꾸어서 사용할 것을 권합니다. 개인적인 취향으로는 외관도 Skin 2가 더 깔끔한 것 같습니다. 

Skin을 바꾸려면 프리셋 선택 옆 빈 공간을 클릭하세요. 선택 후 플러그인 창을 다시 열면 Skin이 바뀝니다.

 

직접 사용해 보니 Dry 레벨과 Wet 레벨이 각각 왼쪽, 오른쪽 양 끝에 위치하고 있는 것도 좀 불편하고 헷갈리더군요. Aux 채널로 리버브를 사용할 때 Dry 레벨을 bypass 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. 오른쪽 끝의 Wet은 %가 아니라 Wet 신호의 레벨을 조정하는 것입니다.  

Dry 레벨 조정 및 bypass

설정이 많다고 꼭 좋은 것은 아닙니다. 세세한 설정이 가능할 경우 좋은 점은 자신의 의도에 맞는 사운드를 찾아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. 그리고 단점은 잘못 만지면 사운드가 완전 산으로 갈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. 상황과 의도에 맞게 플러그인을 잘 선택하셔서 쓰면 좋을 것 같습니다. 

 

다운로드는 다음 링크에서 가능합니다.

https://www.kvraudio.com/product/orilriver-by-denis-tihanov

좋은 마음은 표현하세요.